[아이덴티티 워크숍 후기] 10년차 이지만, 갈증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페이지 정보

퇴사학교 댓글 0 조회 57 19-02-12 11:21

본문

1. 안녕하세요? 어떤 일을 하고 계시고, 직장 생활 몇 년차이신가요?

현재 대기업에 다니고 있으며 어느덧 10년차가 되었네요. 현재 회사에 '자기계발휴직'이라는 제도가 있어서, 1년간 자기계발휴직 중입니다.



2. 직장 생활 중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으셨나요? 퇴사학교에는 어떠한 계기로 오게 되셨나요?

지금 하는 일이 그저 돈을 벌기 위한 일이 아니라, 소명과도 같은 일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람, 의미, 성장을 모두 느끼고 싶었습니다. 회사에서는 돈을 벌고 회사에서 주는 여러가지 복지제도 등을 통해서 일부 만족을 얻지만 그것보다 근본적으로, 이 일에 대한 나의 비전이 무엇인지 확실히 찾고 싶어서 퇴사학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 장수한 대표가 '퇴사'관련한 책을 냈고, 학교를 세웠다는 것을 어딘가에서 읽은 것 같긴 한데, 이 학교가 그 학교인지 알았고, 이름이 일단 무척 도발적이잖아요^^ 그래서 커리큘럼을 보는데 무척 좋았습니다. 



3. 어떤 수업을 들으셨나요?

배근정 선생님의 <아이덴티티 워크숍>을 수강했습니다. 수업은 저에게는 '인생강의'라고 할만큼 너무 좋았고 만족했습니다.



4. 수업은 어떠셨나요? (수업 진행 방식, 분위기, 수업 내용, 선생님 등) 그리고 어떤 점이 가장 좋았나요? 

수업진행방식에서는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약간의 숙제가 있는데 저는 오히려 그것이 더 좋았습니다. 그저 수동적으로 수업에 가서 강사의 컨텐츠를 '듣고 오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미리 생각하고 정리해서 가는 방식이 훨씬 좋았습니다. 


참여도를 높이는 차원에서요 - 매일매일 배근정 선생님께서 '트리거'라는 이름의 숙제를 내주시고 그에 관해서 메신저방에서 숙제에 관한 내용을 문의하고 방법에 관해서 논의했는데 그것 역시 매일매일 저의 아이덴티티에 대해서 '생활화'할 수 있었다는 차원에서 너무 좋았어요.



5. 수업 듣기 전과 들은 후, 어떤 점이 달라지신 것 같나요? (행동, 생각, 가치관, 일상 등)

제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관해서 Identity Name과 함께, 그 Identity가 어떠한 vision과 Value를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정리가 되었어요.


또한 삶에 있어 여러가지 선택지가 놓여있는데, '선택과 집중'을 잘 할 수 있게 됐어요. 예전에는 여러가지에 대해서 관심은 많았지만 그것이 사방에 흩어져있는 느낌이었는데, 지금은 이를테면 어떤 외부 강의를 듣거나 배울 때도, 제 Identity를 중심에 놓고, 관련된 내용을 수강하여, 중심은 그대로 있고, '나무의 가지'를 다양화 하는 느낌이라 제가 좀 더 풍요롭고 다채로운 가지를 가졌으되, 뿌리가 튼튼한 나무가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6. 본 수업을 다른 분께 추천한다면, 어떤 상황의 누구에게 특히 권하고 싶으신가요?

그저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살고 싶은대로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하나의 브랜드로서 뚜렷한 족적을 남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수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저 열심히 사는 것이 아니라 나침반을 갖고 살고 싶은 분들요.



7. 이번 수업 이후, 앞으로 계획/목표/다짐을 갖게 되셨다면, 무엇인가요?

1) 제가 도출한 아이덴티티와 가치에 기반하여 직장과 직무를 '조금' 조정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자기계발휴직을 단행한 것도 있고요. 또한 마찬가지로 제 Identity에 맞는 저만의 미디어(블로그 등)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여 저라는 이름을 세상 사람들에게 각인시키고 싶습니다. 


2) 이번 수업에서 팀과의 협력을 통해서 훌륭한 결과물을 탄생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Product Manager이기도 해서, '애자일코치'라는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1월 중순부터 시작되는 이 과정을 잘 수강하고 학습하여, 좋은 팀리더로서 필요한 자질이나 내용을 체득할 예정입니다. 

 



8. 앞으로의 꿈이 무엇인가요? 어떤 삶을 꿈꾸시나요?

제 아이덴티티에 맞게 저만의 길을 꾸준히 걸어가되,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는 삶을 꿈꾸고 있습니다. 


>>>> 아이덴티티 워크숍 후기 더 보러가기 <<<<
991814470_1549938478.5048.jpg



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http://t-school.kr/bbs/board.php?bo_table=story&wr_id=64링크복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