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직장인의 연 매출 5억 식당 창업기

회사 다니며

내 가게 창업하기

 선생님이정훈 (주체적 삶 연구소)
 일정8/27 (일) 16:30~18:30
 장소시청역 스페이스노아 [오시는 길]
 정원10명
 등록금인기특가 79,000원49,000원
 문의jogyo@t-school.kr

이정훈

주체적 삶 연구소 소장
KAIST 경영대학원 석사
前 금융사 기획/마케팅 13년 근무
SBS 스페셜 <퇴사하겠습니다> 출연
저서 <내 가게로 퇴근합니다>

사장이 없어도 돌아가는
식당 창업 실험 결과를 보고합니다

안녕하세요. ‘내 가게로 퇴근합니다’의 저자 이정훈 입니다. 금융회사에서 노새처럼 열심히 일하던 어느 날, 새로운 먹고 살기와 남다른 인생계획을 꿈꾸며 아내와 함께 서울 남산 자락에 15평 식당을 열었습니다. 월급에 의존하는 가계경제와 직장에 얽매인 인생계획을 주체적 삶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자영(自營)의 토대를 미리 만들어 두어야 한다는 것이 저희 부부의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열에 아홉은 실패한다’는 자영업. 좋은 직장과 안정적인 월급을 포기하고 뛰어들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회사를 다니며 창업을 준비하고, 창업의 이후에도 직원들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설계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를 ‘재미있는 실험’이라 이름 붙이고 아무도 모르게 일을 벌이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먹고살기를 고민하는 당신께

그렇게 3년이 되어가는 지금, 우리 식당은 연 매출 5억원이 넘는 작지만 알찬 가게가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루에 각각 한 시간씩을 일하고도 남부럽지 않은 소득을 얻게 된 저희 부부는 이제 하고 싶었던 일을 시작하며, 새로운 인생을 계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주체적 삶 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진로를 고민하는 직장인들과 퇴직자를 위해 다양한 먹고 살기에 관한 강의를 하고 글을 쓰고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회사를 다니며 창업 준비를 병행했던 생생한 경험과 초보 장사꾼이 창업에 성공하기까지의 재미있는 과정을 모두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대기업에서의 경험과 지식을 작은 식당에 접목한 사례들은 창업을 고민하는 회사원분들에게 새로운 영감이 될 것 입니다.

창업을 꿈꾸면서도 현재의 안정된 직장도 포기할 수 없는 회사원, 창업을 결심하고도 무엇부터 시작할지 고민 중인 예비 창업자, 퇴직 이후의 삶을 걱정하기 시작한 중년의 회사원 분들께 본 과정을 권해 드립니다.

누구에게 필요한 수업인가요?

이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1

내 가게 창업을 꿈꾸지만
현재의 안정적 월급을 포기할 수 없는 분

2

짧아지는 정년, 길어지는 수명
퇴직 이후의 삶을 미리 걱정하는 분

3

새로운 먹고 살기
다양한 삶의 방식을 알고 싶은 분분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평범한 회사원의 퇴사 없이 내 가게 창업기

1교시1교시 : 새로운 먹고 살기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1. 회사원, 먹고살기를 의심하다
– 직장인 성공 모델의 배신 : 예외는 없다.
– 월급이 대접받던 시기 : 누구나 부자를 꿈꿀 수 있었다
– 불임의 돈이 되어버린 월급 : 이미 가진 자(者)와 아껴야 하는 자(者)

2. 재미있는 실험의 설계
– 잘 먹고 잘 살기 위한 다른 방법들 : 회사만이 유일한 길은 아니다
– 밑바닥 비즈니스를 선택하다 : 레드오션 시장의 ‘블루오션’한 선택
– 재미있는 실험의 3가지 목표와 방법

2교시2교시 : 평범한 회사원의 퇴사 없이 내 가게 창업기

1. 회사에서 배운 장사의 기술
– 회사에서 배운 기획력을 실전에서 써먹기
– 직원들이 스스로 일하는 시스템 만들기 : Vision Alignment
– 업(業)의 본질 이해하기 : ‘시공(時空)’을 초월하는 식당
– 초일류 영세 자영업 체계를 구축하다 : 구멍가게의 ERP를 허(許)하라
– 회사 다니며 준비하는 나만의 가게 창업 방법론

2. 먹고살기 3.0시대, 자영업 전망
– 이제는 먹고살기 3.0 시대 : 자영업의 변화
– ‘장인’ 지고, ‘덕후’ 뜨다 : 덕업일치를 찾아서
– 기업 자본과 거대 상권을 극복하는 청년들의 혁신

3. Q&A

수업 후기가 궁금하신가요?

수업에 참여하신 분들이 직접 남겨주셨습니다.

새로운 ‘먹고살기’를 고민하고 있다면
이정훈 소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수업 후기

퇴사학교의 수업은 매주 토/일요일 혹은 수요일 등 특정 요일에만 열리나요?

수업별로 선생님과 논의 후 다른 요일에 열릴 수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퇴사학교의 모든 수업은 평일반 수요일, 주말반 토/일요일에 기본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조금 더 수업에 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궁금한 점들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홈페이지의 수업 안내보다 더 자세히 수업에 대해 궁금하시나요? 아직도 긴가 민가, 조금은 고민된다면. 어떤 점이 고민되는지, 나에게 맞는 수업이 맞을지, 아니면 다른 수업이 더 나에게 맞을 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등등! 궁금한 점들은 언제든 편하게 조교에게 문의해주세요 🙂 퇴사학교의 조교들은 늘 여러분들에게 관심이 많답니다. 편하게 문의주세요!

▶ 메일 문의 ; jogyo@t-school.kr (확인하는 대로 24시간 이내에 칼답장을 드립니다!)

▶ 전화 문의 ; 02-6384-3220 (조교의 칼퇴를 지켜주세요! 10:00~18:00 운영합니다)

14 후기
  • JINHO KIM
    00:47h, 28 8월 응답

    수업을 듣기 전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많이 해소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진행해주신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김성우
    23:02h, 12 3월 응답

    직접 가게를 창업할 계획은 없지만,
    ‘이분은 풀타임 일을 하면서 어떤 마음가짐과 철학을 갖고 퇴사 후
    재밌게 가치를 만들고, 먹고 사는 길을 만들 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갖고 들었던 강의였는데, 기대만큼 좋은 마음가짐과 철학을 배웠습니다.

    현 직장에서의 월급이 없어도 안정적으로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놓고 퇴사 하는 것의 중요성.
    ‘시간이 없음’을 시간이 많은 것보다 사업준비에 더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사고의 전환.
    일당 받는 분들께도 봉투에 돈을 담아드리는 ‘작은 것’에 정성을 쏟는 마음가짐.
    등…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말씀하셨던 사업타당성계획서 같은 것들을 어떻게 기획하셨었는지 예를 들어서
    조금 더 자세하게 보여주셨더라면, 하는 바램이 좀 있었어요. 저같이 기획 업무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해서요.

    그래도 후회 없었던 좋은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하시는 실험들을 재미있게 하시길 바래요 🙂

    • 퇴사학교
      15:10h, 15 3월 응답

      안녕하세요 김성우님 🙂 정성스러운 후기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부분은 선생님께 전달하여 더 좋은 수업 준비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김성우님의 앞으로를 저희도 응원합니다!^^

  • 임관장
    23:37h, 12 2월 응답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구체적인 사례와 노하우가 너무 좋았어요 또 좋은기회에 뵈었으면 합니다 다른 스타트업도 준비하신다는데 기대되네요^^

  • 최*형
    14:14h, 08 2월 응답

    (최*형 님께서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통해 남겨주신 후기입니다. 2017-01-22, 17:51:07)

    네이버 에서 강연제목을 보고 흥미가 생겨서 직접 수업을 신청해서 들었습니다.

    강사분께서도 회사를 10년 이상 다니면서 생긴 고민들이 그 또래들이 모두 공감하는 고민이었고 그래서인지 수업에도 10년차 전후 직장인. 향후 동업을 고민하는분들. 가정주부. 부부동반으로 오신 분등등이 계셨고, 강의하는 시간이 짧게 느껴질정도로 실제 사례 중심이어서 흥미도 있고 자료도 성실히 준비하신거 같습니다.

    한번 들어보시면 리프레쉬가 많이 될거 같습니다.

  • 박*철
    14:13h, 08 2월 응답

    (박*철 님께서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통해 남겨주신 후기입니다. 2017-01-16 15:20:02)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며 간접적이지만 가게를
    오픈 하기 전까지 많은 고민과 준비 그리고 많은 시행착오 이런 내용들이 창업을 준비하는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대표님께서 향후 진행 하시는 일들이 좀더 많은 책들과 강의 그리고 함께 참여할수 있는 좋은 기회들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 조*희
    16:14h, 21 11월 응답

    창업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 구체적안 사례가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창업의 시작부터 안정기까지 직접 사례를 듣다보니 이미 궁금해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일부는 해결 되었습니다… 본린의 사례를 성심껏 솔직히 얘기해주신 강사님께 감사드라며~~ 혹시 차후에 궁금한 사항이 생기면 별도로 문의드려도 될런지요?~~

  • 유*성
    16:14h, 21 11월 응답

    네이버 강연정보에서 우연히 보고 신청하여 강의를 들은 1인입니다. 창업과 관련하여 관심이 많았는데, 무척 재미있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직장재직시 창업준비부터 시작하여 현재 운영하는 가게의 시스템까지 상세하게 이야기 해주셔서, 실질적으로 마음에 와닫는 부분이 많았네요. 기회가 된다면, 창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강의를 듣고 싶습니다

  • 김민수
    07:48h, 07 11월 응답

    일반적인 뜬구름 잡는 강의나 서적들에 비해서 확실히 좀더 진보된 좀더 실제감이 있는 생생한 강의였습니다. 오랜 조직생활과 MBA를 마치신분답게 다양한 경영기법을 실제 가게에도 활용하고 계시고 강의 내용도 그러한 부분에 많이 치우쳐있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아쉬운부분이 있다면 2시간 짧은 시간때문인지는 몰라도 Q&A를 할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었고 사업계획서, 식당의 레시피or 업무 메뉴얼화, 기타 다른 내용등등에 대해서 실질적인 샘플을 PPT나 프린트 자료물로 보충을 해주시면 이강의가 좀더 살아있는 강의 혹은 2시간 시간제약을 충분히 극복할수 있는 강의가 되지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박현진
    12:21h, 10 10월 응답

    창업관련한 내용도 좋았지만..
    준비-시작-과정-결과로 이어지는 시행착오 스토리들을 경청하면서 가게를 운영하는것 또한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장님.
    조만간 또 뵙겠습니다.

  • hmk
    21:34h, 17 9월 응답

    생생한 체험담이 특히 좋았고 처음 수강했는데 유익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강의.후 그룹을 만들어 뭔가 실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모임도 있었으면 좋겠네요. 예를 들어, 오늘 들은 창업도 창업자분의 가게를 방문해서 설명을 듣는다든가 벤치나킹 장소를 방문한다든가요~ 고맙습니다

  • JW
    21:33h, 17 9월 응답

    퇴사 준비를 위한 실험(자영업)을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도 세밀하게 준비한 게 좋았습니다. 특별히 보완할 점은 없지만 실패사례에 대한 내용도 추가됐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 한현셕
    21:11h, 17 9월 응답

    현실적이고 깊이있는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퇴사학교에 좋은 수업들이 많이 생겨서 좋네요 ^^

  • 김**
    15:06h, 30 8월 응답

    가게창업 노하우, 직원 관리 등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후속 강의를 더 자세히 들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ㅎㅎ

퇴사학교 후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