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반. 병행창업 시뮬레이션

회사 다니며, 리스크를 줄이는 실전창업 시뮬레이션

선생님 : 장수한 교장 & 언더독스 (스타트업 컴퍼니빌더)
일    정 : 17년 6월 15일 개강 (세부 일정 하단 참조)
시    간 : 매주  목요일 19:30-22:20 (3시간*5주)
장    소 : 강남역 모임플러스 [오시는 길]
정    원 : 10명 (소수정예 코칭)
등록금 : 490,000원 (주간 온라인 1:1 멘토링 포함)
문    의 : 고민되는 점이 있다면? 아래 “상담 요청하기”에 문의 남겨주세요 🙂 조교가 친절하게 상담드립니다. ^^ 


*수업 포함사항
5회 수업 (오프라인)
+ 2개월 간 개별 프로젝트 코칭 및 컨설팅 (온/오프라인)
+ 다른 직장인 예비창업자들과의 네트워킹 (기수 모임 등)

*수업 세부일정
1강. 6/15 목 19:30~22:20
2강. 6/22 목 19:30~22:20
3강. 6/29 목 19:30~22:20
4강. 7/6 목 19:30~22:20
5강. 7/13 목 19:30~22:20

%ec%ba%a1%ec%b2%98

언젠가 한번쯤 창업을 생각한다면?

“과연 내가 창업을 할 수 있을까?”

회사를 다니면서 늘 창업을 고민했습니다. 각종 창업 모임에 가고 서적을 읽어도 직접 해 본 경험이 없으니 막막했습니다. 주말에 틈틈히 사업기획서를 구상해보고 지인들과 아이템 토론도 많이 했지만 실행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퇴사 후 1년간 창업을 하고 싶어서 여기저기 고군분투해 보았지만, 창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퇴사학교를 창업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학습곡선이 빠른 창업가로서 나름대로 의미 있는 성장을 하며 경제적 &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회혁신 창업 컴퍼니빌더인 언더독스와 함께 다양한 창업 인큐베이팅을 하면서 현장과 실행 중심의 압축적인 노하우를 쌓아 왔습니다.

<주말창업 시뮬레이션>은 이러한 배경 하에 기획되었습니다. 제가 그랬던 것처럼, 회사를 다니면서 창업에 관심있는 우리들이 리스크를 줄이며 진짜 창업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뻔한 이론이나 사업기획서 작성 같은 뜬구름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창업의 A-Z를 압축적으로 경험해 보도록 준비했습니다.

<분명 이제는 창업(創業)의 시대이다. 무분별한 극소수의 성공한 엘리트 중심 창업이 아니라, 모두가 각자가 개인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것을 새로운 ‘업(業)’으로 ‘만들어(創)’ 갈 수 있는, 회사 안이든 밖이든 상관없이 자신만의 ‘업(業)’을 찾을 줄 아는, 원래 ‘창업(創業)’이란 단어가 품고 있는 진짜 ‘직업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다.>
– 티거 Jang, 브런치 글 중
https://brunch.co.kr/@suhanjang/89

위와 같이 진짜 창업으로 나만의 업을 실험할 분들을 초대합니다.

CHICAGO, IL - JUNE 11: U.S. Marine Corps veteran Ricardo Aguilar (L) gets help with his resume from Google employee Mark Oakey on June 11, 2013 in Chicago, Illinois. The two were participating in Google's "Help a Hero Get Hired" career coaching program taking place at Google's Chicago office. The program evolved from a partnership between Google and Student Veterans of America. (Photo by Scott Olson/Getty Images)

<기대효과>

1. 스타트업 창업의 A-Z를 넓고 얕게 체험하며 창업의 감과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습니다.

2. 나만의 창업 아이템을 실제로 실행하며 짧은 시간 동안 반강제로 1차 성과를 만드는 훈련을 합니다.

3. 인생의 중대한 의사결정인 창업에 대한 방향성을 검증하고 진로에 대해 보다 명확한 확신을 얻습니다.

CHICAGO, IL - JUNE 11: U.S. Marine Corps veteran Ricardo Aguilar (L) gets help with his resume from Google employee Mark Oakey on June 11, 2013 in Chicago, Illinois. The two were participating in Google's "Help a Hero Get Hired" career coaching program taking place at Google's Chicago office. The program evolved from a partnership between Google and Student Veterans of America. (Photo by Scott Olson/Getty Images)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리스크를 줄이며
창업을 준비하고 싶은 사람

직접 고객을 만나고 실행하며
내 아이템을 검증해 보고 싶은 사람

막막한 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을
압축적으로 습득하려는 사람

언젠가 창업해야지 하며 미루고만 있다면

 

이제 회사 다니며 리스크 줄이는 <병행창업>을 해보세요.

200명 이상의 창업가를 양성한
스타트업 창업 교육 전문가의 노하우

최근 1년간 약 200명 이상의 창업가를 위한 집중 교육과 20개 창업팀 배출, 10개 스타트업을 직접 인큐베이팅한 언더독스의 실제 창업/투자/스타트업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합니다.

모든 강의 내용을 내 것으로 체득히는
실전 워크숍 & 과제

실무 중심의 강의와 함께 매 강의 후 이어지는 실전 워크숍, 과제및 선생님 피드백으로 창업가에게 필요한 능력을 몸으로 습득합니다

전문 분야별 창업 선배들의
1:1 맞춤 코칭 및 피드백

현업 창업가인 스타트업 선배에게 내 아이디어, 내 사업에 대한 가장 실질적인 조언을 얻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시킬 특전을 제공합니다.

실제 제공되는 주말창업 시뮬레이션 스타트업 패키지의 구성입니다.
※ 세부 내용은 계속 업데이트되어 바뀔 수 있습니다.

특전!

초기 창업 과정에게 필요한 모든 것,

스타트업 실전 서식 패키지와 스타트업 툴킷 100을 공유합니다.

 

‘스타트업 관련 정보는 어디에서 봐야할까?

‘인턴을 뽑고 싶은데, 근로계약서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 거지?’

‘홈페이지를 만드는 사이트 정보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지?’

 

주말 창업 시뮬레이션에 참여하는 모든 예비창업자에게실제 스타트업에서 쓰는 사업계획서, 제안서, 계약서, 견적서, 디자인 템플릿 등을 하나로 모은 스타트업 실전 서식 패키지와 각족 스타트업 관련 사이트, 정보를 아카이빙한 스타트업 툴킷 100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실제 창업 과정을 그대로 압축한
5주 시뮬레이션 커리큘럼

1강. 창업의 기초 : 아이템 정의 및 고객개발

1주차
장수한 교장
(퇴사학교 대표, 언더독스 CSO, 前 삼성전자 사내벤처)
 1교시 : 창업가 마인드셋
– 나는 왜 창업을 하는가?
– 창업이란 무엇인가? : 스타트업, 자영업, 1인기업 등
– 만들기 & 팔기
– 창업 시뮬레이션 10단계
– 직장인이 주말창업을 해야하는 이유
– 주말창업 (병행창업) 방법론
– [케이스 스터디] 퇴사학교 창업기
 2교시 : 아이템 정의
– 아이템 유형 분석하기
– 아이템 정의를 위한 5가지 질문
– 업의 본질이 무엇인가?
–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
– 타겟 고객 정하기
– 고객의 불편함 (Pain Point) 찾기
– 솔루션 초안 수립
– 벤치마킹하기
 3교시 : 창업의 꽃, 고객개발
– 창업의 유일한 왕도
– 고객개발이란 무엇인가?
– PMF (Product Market Fit) 찾기
– 고객의 니즈를 찾는 4가지 방법
(내 경험, 물어보기, 관찰하기, 추측하기)
– 고객설문 및 인터뷰 방법론
– 가설 설계, 실행 및 분석 프로세스
– 타겟 고객이 있는 채널 찾기
– 고객개발 지표관리
– [케이스 스터디] 고객개발 성공사례

 

실습 프로젝트

[1강 과제] 프로젝트 수행 및 온라인 코칭
 1. [고객개발 1차] 아이템 컨셉에 맞는 고객 설문/인터뷰하기
2. [벤치마킹] 관련 아이템 시장 및 업체 분석하기

 

2강. 만들기 : 스타트업 제품개발

2~3주차 (*2주에 걸쳐 이론+실습으로 진행)
장수한 교장/
박준규 대표 (아키타입 브랜딩 컴퍼니 대표, 언더독스 CMO)
 1교시 : 고객개발 리뷰 및 코칭
– 개별 아이템 고객개발 진행 현황 리뷰
– 개인별 창업 실습 피드백 및 코칭
 2교시 : 제품개발
– 고객개발 = 제품개발
– 고객개발 1차 조사에 근거한 제품개발론
– 최소존속제품 (MVP : Minimum Viable Product) 만들기
– MVP 개발 툴
Web (워드프레스, Wix, 네이버 Modoo 등), SNS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 등), 이메일, 시제품, Mock-up, 디자인, 공간임대, 서비스 등
– [케이스 스터디] 퇴사학교 제품개발 외
 3교시 : 브랜딩 및 디자인
– 브랜딩 정의 및 프로세스
– 네이밍 정하기
– 디자인 프로세스의 이해
– UX의 이해

 

실습 프로젝트

[2강 과제] 프로젝트 수행 및 온라인 코칭
 1. [고객개발 2차] 제품 MVP 개발 통한 고객개발 (웹, SNS, 서비스 등) – 린 스타트업 방법론
2. [브랜딩] 네이밍, 로고, 브랜딩 전략 수립하기

3강. 팔기 : 스타트업 마케팅

4주차
박준규 대표
/김연지 매니저 (퇴사학교 마케팅 수석 매니저)
 1교시 :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스타트업 마케팅
– 스타트업에 맞는 마케팅 5단계
– 마케팅 타게팅 설정하기
– 마케팅 채널 선정하기
– 업에 맞는 컨셉 및 콘텐츠 기획하기
– 스타트업 마케팅 실행
– 지표 관리 :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해킹
 2교시 : 페이스북 마케팅 실전 전략
– [케이스 스터디] 퇴사학교 페이스북 좋아요 1주일에 1만명 비결 외

 

실습 프로젝트

[3강] 프로젝트 수행 및 온라인 코칭
 1. [고객개발 3차] 고객 마케팅 통한 고객개발 지속
2. [제품개발] MVP 보완 제작하기 (웹, SNS, 서비스 등)

 

4강. 경영 : 창업을 한다는 것의 진짜 현실

5주차
장수한 교장 & 언더독스팀
 1교시 : 고객개발 리뷰 및 코칭
– 개인별 창업 프로젝트 실습 피드백 및 코칭
 2교시 : 스타트업 세일즈 및 홍보
– 고객개발을 위한 사전 세일즈
– 스타트업에 맞는 세일즈란?
– 고객 커뮤니케이션
– 스타트업 CS (Customer Satisfaction)
– 스타트업 이메일 마케팅
– 스타트업 홍보 및 PR
 3교시 : 스타트업 운영
– 스타트업 대표가 된다는 것 : 대표의 하루 일과
– 보이는 영역 20% vs 보이지 않는 영역 80%
– 스타트업 법무/노무/세무/재무의 이해
– 스타트업 CS/행정/운영의 모든 것
 4교시 : 스타트업 경영
– 경영자의 3가지 일 (피터 드러커 Management)
– 목표 관리, 조직화, 사람 케어하기
– 경영자의 매출 및 지표관리
– 자금조달의 7가지 방법
– 지원사업/네트워킹/파트너십/계약 등
– 사업기획서 수립
– 전략적 사고방법론
– 팀빌딩이 가장 중요하다

 

실습 프로젝트 기간

[4강] 프로젝트 수행 및 온라인 코칭
 1. [사업계획] 향후 사업기획서 수립 및 피드백
2. [후속연계] 본격 창업 준비를 위한 방향성 수립 및 모임연계

준비물

필기구 (교재 배포)

추천 서적 (영상)

1. 스탠포드 Y-Combinator 강의
https://educast.pro/23.038/
2. 린스타트업, 에시 모리아, 한빛미디어

소셜벤처 전문 인큐베이터의 노하우를 만나보세요!

언더독스(UNDERDOGS)는 사회혁신 스타트업 창업가를 발굴하고 교육 및 인큐베이팅 뿐만 아니라 직접 창업을 실행하는 스타트업 컴퍼니 빌더 (Company Builder)입니다. 대표적인 창업 회사로는 퇴사학교, 아키타입 브랜드 컴퍼니, 프라운드 등이 있으며,  최근 1년간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약 200명 이상의 창업가를 교육하고 20개 창업팀 배출, 8개 소셜벤처를 직접 인큐베이팅해 오고 있습니다.

장수한 퇴사학교 대표

언더독스 CSO, 前 삼성전자 사내벤처

퇴사학교 창업자이자 교장. 삼성전자 전략기획 및 사내벤처 부서를 경험하고 퇴사 후 1년 간의 방황과 시행착오를 거쳐 퇴사학교를 창업했다. 사회혁신 창업 컴퍼니빌더 언더독스의 CSO이기도 하며, 다양한 창업 인큐베이팅 및 교육 커리큘럼을 기획하고 실행했다.
꿈을 찾는 어른들의 학교라는 모토로 퇴사학교를 설립하여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행복한 일을 찾기 위한 대안을 찾고 있다. 창업 후 일주일만에 퇴사학교 페이스북 좋아요 1만명을 돌파했다. 창업 후 1년 현재 3,500명의 직장인 학생 및 40여명의 선생님을 섭외하였고, 매월 30여개의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퇴사학교의 비전과 가치에 공감하는 KBS 명견만리, SBS 스페셜 및 뉴스, 매거진 등 다양한 미디어에 의해 70여회 조명되었다.
지금은 야근 없는 삶을 위해 야근하며, 직접 성과를 만들어내며 끊임없이 주말창업 방법론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박준규

아키타입 브랜드 컴퍼니 대표, 언더독스 CMO, 꽃봄 대표

예비사회적기업 에덴그리닝과 소셜브랜드 꽃그리다봄을 공동창업하는 등 언제나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헤매는 ‘뼛속까지 창업자’. 현재 창업팀의 브랜딩/마케팅/개발/디자인을 지원하는 아키타입 브랜드 컴퍼니 대표이자 언더독스의 CMO를 맡으며, 수많은 스타트업의 마케팅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다.

김연지

퇴사학교 마케팅 매니저

퇴사학교 공동창립자이자 마케팅 총괄 매니저. 퇴사학교 페이스북 오픈 1주일만에 좋아요 1만명을 만드는 기염을 토했다. 언더독스, 체인지 그라운드, 퇴사학교, 카페갈래 등 Facebook 페이지들의 컨셉부터 콘텐츠 기획/제작까지 담당했으며, 대중의 취향을 저격하는 컨텐츠 기획으로 단기간에 폭발적인 성장으로 바이럴을 일으키는 SNS/컨텐츠 마케팅 전문가이다.

조준성 변호사

언더독스 CLO/COO

삼성에버랜드에서 일하다 로스쿨에 진학, 법률사무소와 국회의원 의원실에서 일했다. 지금은 사회혁신 창업가 양성이라는 비전에 공감해 언더독스에서 스타트업을 위한 운영 및 법률 업무를 맡고 있다.

주요 결과물

! 졸업생의 50%가 실제 고객개발, 설문, 인터뷰를 통해 가설 검증 및 후속 준비중.
! 졸업생의 30%가 페이스북 페이지, 웹사이트, 카페 등 MVP 개설
! 사업기획을 기반으로 개발 사이트 구축을 위한 개발자 미팅 중.
! 제품 디자인 및 양산을 위한 공장 섭외 및 디자인 공부 중.
! 퇴사 후 팀을 만들어 후속 창업 준비중.
! 졸업생의 30%는 ‘아 창업이 생각보다 더 어렵구나. 아직은 때가 아니구나’를 깨닫고 회사 생활에 집중하며 장기적으로 준비중.

지난학기 후기

“적지 않은 금액을 처음으로 투자해 봤는데 전혀 아깝지 않았다.”

“창업의 전반적인 감을 익히고 목표가 생겼다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순 창업 이론이 아니라, 실제 성과를 내면서 다른 사람의 케이스를 듣고 냉철하게 피드백 받는 것이 특히 좋았다.”

“과연 창업이 교육으로 될까 처음엔 반신반의했는데, 실제 실행해 보면서 현실을 구체화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토요일 오후 황금시간대라 걱정했는데 결과적으로는 하길 잘한 것 같다.”

“서점에서 퇴사학교 책을 보고 홈페이지에 들어와 창업 과정을 보고 바로 신청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홀리듯이 겪으면서 아 내가 살려고 이러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로 퇴사학교 과정이 많은 자극이 되었다.”

창업은 ‘실행’이 전부입니다.
창업의 전 과정을 직접 발로 뛰며 경험해보세요!

아직 후기가 없는 강의입니다.

퇴사학교 후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