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 아이덴티티는 날위한 선물! > 수업후기 | 퇴사학교

[수업후기] 아이덴티티는 날위한 선물!

페이지 정보

퇴사학교 댓글 0 조회 585 19-04-03 16:55

본문

흘러가는 대로, 가라는 곳으로 향하다 보면 길을 잃게 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되는 것 같아요. 대기업 5년차, 나름대로 잘 살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문득 '이게 맞나? 내가 누구지?' 기로에 놓여 퇴사학교 <아이덴티티 워크숍> 수업에 찾아온 직장인분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세요:)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기업에 다니고 있는 5년차 직장인입니다. 



2. 퇴사학교에서 어떤 수업을 들으셨나요? 

배근정 선생님의 아이덴티티 워크숍 수업을 들었어요. 



3. 직장 생활 중 어떤 고민을 갖고 계신가요? 

대기업의 조직 특성 상, 조직 개편과 업무 변동이 잦다보니 힘든 점이 발생하더라고요. 나의 캐릭터가 확실하지 않으면, 제 의사와 관계없이 쉽게 변화에 휩쓸리게 되기 때문에 어떤 대체 불가한 나만의 아이덴티티가 무엇인지 찾는 것이 고민이었습니다. 



4. 퇴사학교는 어떻게 알게 되셨어요?

회사 동료에게 추천을 받았어요. 친한 팀원 중에 퇴사학교를 통해 많이 깨닫고 느끼신 분이 있어, 그 분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5. 수업은 어떠셨나요? 

분위기는 아무래도 동기분들의 성향에 따라 많이 좌지우지 될것 같습니다. 저는 특히나 수업 내용이 좋았는데요. 


근정쌤의 열정적인 강의와 함께 보여주시는 다양한 자료와 내용들이 너무나 신선했으며, 특히 첫 수업 때의 ‘나와 회사, 일’의 미션을 적고 그것들의 교집합이 있는지 보았을 때는 


‘이렇게 중요한 건데 난 도대체 뭐를 보고 회사와 일을 선택했을까’ 하는 회의감이 들었습니다. 그 정도로 새롭고, 유익한 수업이었죠. 



6. 수업 듣기 전과 후, 어떤 점이 달라진 것 같나요?

사실 저는 나름대로 ‘뭐 이 정도면 괜찮게 살고 있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살았었어요.


하지만 첫 수업 때의 일, 행복, 성공, 나의 미션 등에 대한 질문들을 받았을때 ‘아, 난 깊은 생각을 해보지 못한채, 그냥 일을 해왔구나, 내가 어떤 사람인지 깊은 생각을 해본적이 없구나’ 라는 생각을 처음 해보게 되었고, 수업을 통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고, 나만의 정의를 내려보면서 조금씩 그동안의 생각들도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수업 전과 후의 가장 큰 차이는 관점의 변화인 것 같습니다.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나에게 집중하고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목적과 방향을 생각해보는 것들이 수업 이후에 제 삶에서 일어난 가장 큰 변화 입니다.


또한 수업을 통해 좋은 강연들과 책들도 접하게 되면서 처음으로 강연을 듣는 재미를 알게되어 시간이 될때 관심있는 분야의 강의는 지금도 꾸준히 참석하고 있습니다



7. 이 수업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으세요? 


제 지인 중에 꾸준히 공부 잘 하고 좋은 대학 나와서 대기업에 입사하여,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회사에서 정해준 직무로 일을 하고 계시는 분이 있습니다.


모든걸 적당히 꾸준하게 잘해왔지만, 특별하게 자신이 뭘 좋아하고 잘하는지 조차 모르고, 남이 좋다는 대로 살아왔다는 것이 큰 고민이고, 이로 인해 회사 생활에 회의감을 느끼고 계시는 분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주변에 그런 분들을 보면서, 현재 20~30대 직장인 분들 중 내가 누구인지 깊은 고민을 할 시간이 없이 입시와 취업, 경력, 돈 등에 쫓겨 살고 계시는분들이 많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에 치여 바쁘게 살다가 문득 정신을 차리고 돌아봤을때 ‘이게 맞나? 나는 어떤사람인가?’ 하는 회의감이 든다면 이 수업을 통해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맞으시면 좋겠습니다. 



8. 이번 수업 이후, 회사에서 달라진 게 있으세요?

이번 수업 이후 저는 현재 직장에서 영향력의 원을 조금 넓히는 계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인사 평가때 저의 가고자하는 방향에 대해 상사와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고, 좋게 봐주신 덕분에 제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 많은 도움을 받고 일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곳에서 배우고자 하는 부분까지 배우고 그 이후의 단계는 계속 고민해볼 생각입니다.



9. 앞으로의 꿈이 무엇인가요? 어떤 삶을 꿈꾸시나요? 

저의 꿈은 함께 성장하는것 그 성장을 돕는것이 꿈입니다.


일적으로 현재 작게는 매장, 크게는 나라 단위의 이익을 증대하기 위한 추이를 보고 가이드를 주거나 예측을 하는 정도이지만, 앞으로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성장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실체적인 성장을 할수 있도록 돕는것이 꿈입니다.


제 삶에서는 성장이 아주 중요하기에 함께 성장하는 삶, 타인의 성장의 도움을 주는 삶을 꿈꾸고있습니다.




991814470_1554188944.8191.jpg

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http://t-school.kr/bbs/board.php?bo_table=story&wr_id=72링크복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